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Q

    맘모톰 수술 후, 수술 부위에 큰 멍울이 만져져요.

    맘모톰 수술은 상처를 거의 남기지 않고 바늘(내시경)을 이용하여 종양을 모두 제거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멍이 잘 드시거나 피가 잘 멈추지 않는 분들은 수술 부위에 피가 고여 수술 후에도 멍울처럼 만져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만져지는 멍울의 크기가 줄어들게 됩니다. 피멍이 자연히 흡수되고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수술 6개월 후에 진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Q

    고밀도유방이란 진단을 받았어요. 고밀도유방이 무엇인가요?

    유방 진료 상 유방촬영 후 고밀도유방을 진단 받으셨다면 초음파 검사를 권유 받으셨을 것입니다.
    고밀도유방은 치밀유방이라고 말하기도 하며, 유방조직이 치밀하여 유방 내에 종양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진단입니다.
    아직 종양, 암 등에 관한 정확한 진단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유방전문병원에서 유방초음파를 받으시고 안심하시면 되겠습니다.
  3. Q

    유방암을 예방하기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먼저 주의해야 할 식사법이 있습니다.

         1. 시판 중인 반찬과 인스턴트 식품만 먹는 식사 습관 2. 양념이 진한 음식을 선호하는 식습관 3. 불규칙한 식생활 4. 과식 5. 잦은 외식

         발암을 억제하는 식품 성분으로 항산화물질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인체를 활성 산소로부터 보호하고 암 발생을 방지하며 손상된 유전자를 복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물질은 아래와 같은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비타민A(레티놀)

         2) 마늘, 양파, , (유황화합물)

         3) 당근, 고춧잎, 호박(카로틴 류)

         4)오렌지, 딸기, 레몬, , 감자(비타민C)

         5)장어, 아몬드, 올리브유, 옥수수유(비타민E)

         6) 인삼, 생강, , 초콜렛(폴리페놀 류)

    항산화물질 이외에도 암 ㅔ방효과가 있는 식물성, 동물성 화학 물질이 있습니다.

         1) 새우 껍질(키틴, 키토산, 동물성 식이섬유라고 할 수 있음)

         2) 녹색 채소(클로필, 유전자의 손상 방지)

  4. Q

    유방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환자의 식사 및 영양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의 영양 상태가 좋을수록 항암제 부작용이 적게 나타나며 잘 견디기 때문입니다.
    영양 공급이 충분히 되지 않으면 면역 기능이 떨어져 쉽게 감염될 수 있으며, 항암제 감량 사용으로 치료 효과도 떨어지게 됩니다.

    항암 치료 시, 식사에는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 평상 시보다 열량과 단백질의 필요량이 더 많아지므로, 간식의 횟수를 늘리고 식사 시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및 생선 등을 더 많이 섭취합니다. 수분도 평소보다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 식욕이 없을 경우에는 소량씩 나누어서 자주 먹도록 하며, 적은 양이라도 영양이 풍부하고 열량이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 백혈구 수치가 감소한 경우에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생선회, 육회처럼 날 것으로 먹는 음식은 삼가고,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쇠간, 육류, 푸른 잎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몸에 좋다고 하여 그 음식만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음식의 선택과 조절 역시 중요한 사항입니다.

    - 다양하게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하며 매 끼니마다 단백질이 함유된 반찬을 충분히 먹고, 채소 반찬을 3가지 이상 골고루 먹습니다.(채소마다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무기질의 종류가 다릅니다.)

    - 과일은 하루에 1, 2, 제철에 나는 과일로 한 가지 이상 먹습니다.

    - 우유를 하루에 1(250ml) 이상 마십니다. 그러나 우유가 잘 받지 않는 경우에는 요구르트, 두유 등의 유제품을 먹습니다.

    - 소금, 고추, 양념 등은 적당히 사용하며 맵지 않고 짜지 않게 먹습니다.

     
  5. Q

    유방통이 계속되면 유방암인가요?

    주기적인 유방통은 암이 아닙니다.
    월경 전에 유방이 심하게 붓고, 유방통을 호소하는 젊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주기적인 유방통은 암이 아니라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유방조직이 반응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불안하여 병원을 찾으며 정확한 진단은 의사의 촉진, 초음파 검사, 유방촬영술로 확인 가능합니다.
    불안한 경우 정확한 검진을 통해 암의 유무를 진단하면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유방통이 발생하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경우에는 유방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의 대부분은 통증을 동반하지 않지만 빨리 자라는 유방암은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진료를 통해 암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며 유방암이 아니라면 통증에 따라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다나졸, 달맞이꽃 종자유 등을 몇 개월간 사용할 수 있으며 카페인이 든 커피, 콜라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Q

    ​유방에 멍울이 만져져요. 암일까요?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면 암이 아닐까 깜짝 놀라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만져지는 대부분의 멍울, 90% 이상은 암이 아니라 양성종양입니다.

    양성종양은 전신으로 퍼지지 않고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종양으로 유방 내에 국한됩니다.

    섬유선종, 선종, 유두종, 섬유낭종성병변, 과오종, 엽상종양, 낭종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은 유방 내에만 있지 않고 전신으로 퍼지며 생명을 위협하는 종양을 말합니다.

    아주 작을 때 진단하여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너무 늦게 진단되면 완치가 힘듭니다.

    암인지 양성종양인지 진단은 의사의 촉진, 초음파 검사, 유방촬영술 등으로 할 수 있으며 만약 암이 의심되는 멍울이라면 조직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멍울이 만져지면 차분하게 유방 전문으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7. Q

    섬유선종이란 무엇인가요?

    섬유선종은 18-35세의 젊은 여성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양성 종양입니다.

    양성종양은 암처럼 전신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고 유방 내에서만 자라는 종양입니다.

    그 중 섬유선종은 단단하고 경계가 확실하여 동긍동글하게 만져지며 주위 조직과 구분되고 잘 움직입니다.

    섬유선종에서도 암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확률은 매우 작아 1% 미만입니다.

    초음파 검사, 의사의 촉진 등의 검진 후 섬유선종이 확실하고 크기가 작으면 큰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멍울의 크기가 2cm이상 커지거나 모양이 좋지 않아 양성인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 수술 또는 맘모톰 시술로 제거하여 정확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8. Q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와요. 암일까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유방 내 젖줄, 유관에 암이 생기면 유두의 한 구멍에서 맑은 물 또는 핏물의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구멍에서 맑은 물 또는 핏빛의 분비물이 나온다고 모두 유방암은 아닙니다.

    젖줄 내부에 양성종양인 유두종 또는 염증 등이 생겨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촉진, 초음파 검사 등의 진료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 등에서 종양이 진단되면 유두종양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유두의 구멍에 약을 넣어 방사선 촬영을 하는 유관조영술이나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유두종양은 유관 내에 생기는 종양으로 매우 빨리자라며, 고위험 병변으로 유방암을 동반할 수 있어 제거수술을 해야 합니다.

    한쪽이 아니라 양쪽 유두의 여러 구멍에서 우유빛 분비물이 나온다면 호르몬 이상일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종양, 갑상선 기능 이상 또는 임신, 위장약의 장기복용 시 나올 수 있으며

    양이 많은 경우 호르몬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9. Q

    유방통이 심해요…암이 아닌가요?

    유방통은 주로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며 월경 전에 주기적으로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이 끝난 후 호르몬 치료를 하는 분께도 올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유방통은 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해질 수 있고 여성의 나이에 따라 양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방통이 유방의 한 부위에만 나타나는 경우, 내부에 양성종양이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 암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방 내에 염증이 있는 경우도 통증이 심합니다. 이런 경우 유방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유방 진료 상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유방통이 심한 경우는


    1)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피하고

    2) 브래지어 착용을 중단하거나 편안한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하며

    3) 비타민 A, E, C를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4) 운동과 숙면이 유방통을 감소시켜 주며

    5) 매우 심한 경우 달맞이꽃 종자유(Evening Primrose Oil)을 매일 3g씩 월경 전에 드실 것을 권유합니다. 5달 정도 드시면 효과가 있고 이후 끊으시면 됩니다.

  10. Q

    군집된 미세석회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암일 수 있나요?

    유방촬영술 상 군집된 미세석회화 소견이란 1 제곱센치미터 내에 5개 이상의 미세석회화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군집된 미세석회화 소견이 발견되면 20-30%는 유방암으로 진단되며, 70-80&는 암이 아니라 양성으로 진단됩니다.

    군집된 미세석회화 소견이 암인지 아니면 양성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맘모톰 시술 또는 외과적 수술로 군집된 미세석회화 소견을 제거하여 특수염색을 한 후 현미경으로 암여부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암인 경우, 대부분은 0기암, 유관내암으로 진단되지만 드물기 1, 2기 암일 수도 있습니다.

FAQ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