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231 |
|
안녕하세요 선생님..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38세 여성이시고 양쪽 유방에 다발성 종양을 진단 받으셨고 좌측 유방에 통증이 심한 너무 큰 종양이 있어서 걱정을 많이 하셨지요 2년전에는 다른 병원에서 이상이 없었기 때문에 저도 매우 걱정이 되었답니다. 혹시 유방암은 아닌가 해서요.. 우측 유방에는 작은 종양들이 다발성으로 있었고 그 중에서 모양이 좋지 않은 것을 조직검사하였습니다.
좌측 유방의 큰 종양들을 <바늘총조직검사> 한 결과는 <섬유선종 및 내부에 엽상종양> 이라고 나왔답니다 엽상종양이 아닌 섬유선종이랍니다. 우측 유방의 작은 종양의 조직검사 결과는 <섬유선종> 이랍니다.
우선 우측의 작은 여러개의 종양들은 6개월 추적검사를 하셔도 좋고 <맘모톰 수술>을 하셔도 좋을 정도로 문제가 별로 없답니다. 그런데 좌측의 3cm이 넘는 여러개의 종양들이 문제입니다. 모양도 아주 예쁘지 않았고 종양의 경계가 불분명하였습니다. 물론 유방암이 아니니 안심하셔도 되는데요
제가 걱정하는 것은 혹시 엽상종양이 아닌지 걱정이랍니다. 바늘총조직검사로 5-6개의 작은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 한 결과는 섬유선종으로 진단되었으나 종양의 크기나 모양으로 봐서는 혹시 엽상종양이 아닌가 의심이 되어서요(혹시입니다. 섬유선종으로 나올 수 있답니다.) 바늘총조직검사로만 <섬유선종>과 <엽상종양>이 진단이 안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하지만 엽상종양이라고 해도 양성의 가능성이 높답니다. 악성 엽상종양인 경우 바늘총조직검사에서도 잘 진단되었을 가능성이 높답니다.
설사 섬유선종으로 판명된다고 해도 현재 좌측 유방의 종양들은 너무 크고 넓게 분포되어있어서 부분마취 수술을 하시기는 어렵습니다. 전신마취 후 종양을 넓게 제거수술한 후 정확한 조직검사를 하시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우측 유방의 작은 종양들은 좌측 유방의 종양을 수술하신 후 고민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대학병원을 추천해 드리고 예약해 드릴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내원하세요 감사합니다.
|
박** |
|
2010-04-21 |
|
12230 |
|
mammogram
답변이 있습니다. ▼
Dear Ms Park This is Mi Hye Kim, MD
You are 46 years old lady and have heard that Mammogram is not good for health from News. I also heard news that Mammography is not good for health and they recommend only physical examination for women in 40s.
I believe that Physical examination is not enough to find early breast cancer , but helpful to find advanced breast cancer.
Many breast cancer screeningn program datas from the United States reprted that Mammogram detected early breast cancer than physical examinations But Mammography is not 100% perfect method for women with dense breast Women with dense breast need to have Breast Ultrasound for detecting small breast cancer Korean women have more dense breast than American women Mammography is better to detect clustered microcalcifications which is sign of stage o breast cancer. Ultrasound is better to detect breast mass which is sign of state 1.2.3,4 breast cancer Therefore I believe Mammography and Ultrasound are helpful to detect early breast cancer
So I recommend women in their age 40s to have mammography and Ultrasouns every year Then you can detect every breast cancer, I believe.If you are afraid of radiation exposure from Mammography, you can take only 2 view mammography ratherthan 4 view mammography ( FDA also said that Mammography for women over 40s is not harmful for health) But the problem in U.S.A is that Most physician includind Radiologists are not good at Breast Ultrasound Sonographer do ultrasound, not Doctor. You can find good breast imaging center around your house and check that breast specialist can do breast ultrasound very well. I hope that my opinion is helpful for you. Take care.
|
e** |
|
2010-04-20 |
|
12229 |
|
양성종양 모양이 나쁘다?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28세 여성이시고 2년전에 1cm의 모양이 예쁜 양성종양으로 생각되는 종양을 진단 받으셨구요 2년이 지난 지금 모양이 변하여 위아래 길이가 좌우길이보다 길어졌다고 <맘모톰 수술>을 권유 받으셨네요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좌우로 길고 경계가 예쁜 종양은 대부분 양성입니다.(그림1) 그러나 위아래로 길거나 경계가 불규칙한 그림 2.3은 유방암을 의심한답니다.
현재 종양의 모양이 2.3번중에 속하신다면 <맘모톰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맘모톰 수술>을 하셔서 만약 유방암으로 진단된다면 다시 큰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맘모톰 수술>을 하시기 전에 <바늘총조직검사>로 유방암인지 양성 종양인데 모양만 나쁜 것인지 확인을 하신 후에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늘총조직검사-바로가기
맘모톰 수술 -바로가기
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윤** |
|
2010-04-20 |
|
12228 |
|
문의 드립니다.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49세 여성이시고 유방진료상 작은 양성종양을 진단 받으셨고 6개월 후에 추적검사를 권유 받으셨네요 우선은 의사의 촉진, 초음파검사 유방촬영술(유방촬영술 사진은 가져오시면 다시 찍지 않으셔도 됩니다.)를 하신 후에요.. 수술이 필요한 종양인지 아니면 간단한 조직검사만 하고 지켜보셔도 되는 종양인지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40-50대 여성에서 유방암이 많이 생기지만 조직검사상 양성종양이고 암의 위험이 없다면 굳이 제거수술을 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하지만 양성 종양이라도 커지는 종양 모양이 변하는 종양이라면 저도 제거수술을 권해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제거수술을 하였다가 유방암으로 진단된다면 다시 큰 수술을 받으셔야 하므로 우선 간단한 조직검사 <바늘총조직검사>로 종양이 어떤 것인지 확진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리구요 진료시간은 15분 정도 걸리고 바로 결과 상담을 해 드립니다. 조직검사가 필요하다면 당일 해 드리겠습니다. 조직검사 -바로가기양성종양인데도..수술로 제거가 필요하다면 <맘모톰 수술>을 하실건데요 이 수술방법은 필요시에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홍** |
|
2010-04-20 |
|
12227 |
|
종합건진결과를 보고 문의 드립니다.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42세 여성이시고 유방촬영술상 양성 석회화소견을 진단 받으셨군요 진단하신 선생님이 유방암전문의라면 믿으셔도 되구요. 암의 위험이 없는 석회화일겁니다. 유방암이 의심되는 석회화소견은 모여있는 5개이상의 미세석회화가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암을 의심하므로 조직검사를 꼭 하셔야 합니다. 유방암의 소견-미세석회화소견-바로가기
유두주변이 가려운 것은 염증일 수 있으니 우선 피부과에서 진료 받으시고 차도가 없다면 유방진료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 |
|
2010-04-20 |
|
12226 |
|
유두분비물 관련 문의드립니다.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29세 여성이시고 양쪽 유두에서 젖분비물이 나오는군요
유방암이 의심되는 유두분비물은 한 구멍에서 나오는 맑은 물 또는 갈색 분비물이랍니다. 양쪽 유두에서 젖분비물이 나온다면 유방암의 가능성은 극히 드무니 걱정하지 마세요 아마도 위장약의 장기복용에 따른 증상인 것 같습니다. 약을 끊으시면 증상이 회복되실겁니다.
유두분비물과 관계없이 유방내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유방암 검진을 하시는 것은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
|
2010-04-19 |
|
12225 |
|
가슴에 혹과 겨드랑이 통증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30세 여성이시고 왼쪽 유방에 돌처럼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시고 통증이 있으시군요 겨드랑이 통증도 함꼐 있으시구요. 만져지는 멍울이 8년전부터 만져지셨다니 암의 가능성은 적으나 만져지는 촉감이 돌처럼 단단하고 통증이 최근에 심해지셨다면 의사의 촉진, 초음파 검사 등으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성종양도 커지면서 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드물게 암으로 변활 수 있답니다. 유방진료시 유방에 이상 또는 종양이 있는 경우 간단한 조직검사를 당일 하실 수 있습니다. 유클리닉 유방진료-바로가기 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김** |
|
2010-04-19 |
|
12224 |
|
섬유성 낭종 재발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35세 여성이시고 유방에 다발성 종양을 진단 받으셨고 그중에 3cm가까이 큰 종양을 맘모톰 수술하셨는데 다시 1.9cm의 종양이 생겨서 <외과적인수술>을 권유 받으셨군요
선생님마나 <맘모톰 수술>을 잘하시기도 하고 <외과적인수술>을 잘 하시기도 한답니다. 꼭 외과적인수술을 하시지 않아도 되나 담당 선생님이 외과적수술에 능하신 것 같으니 어떤 수술이든 선택하셔서 종양을 제거수술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세요
근육 가까이에 있는 종양이라고 <맘모톰 수술>로 100% 모두 제거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대부분의 유방종양이 피부와 붙어있고근육과 붙어있으나 저희 병원에서 맘모톰 수술로 100% 제거수술하고 있고 재발은 극히 드물답니다. <맘모톰 수술>을 잘 못하셨기 때문에 모두 제거를 못하신거고 남아있는 종양이 커진거지요.
<외과적수술>을 하시는 경우 피부로부터 근육까지 절개하고 들어가야 하므로 상처는 매우 커지실거고. 유방내부의 변형도 심해지실겁니다. 또한 여러개의 종양을 모두 제거하기도 어렵고 모두 제거하는 경우 상처가 크게 많이 남게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
선 |
|
2010-04-19 |
|
12223 |
|
유두종 문의드립니다.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31세 여성이시고 1월달에 종양을 진단 받으셨고 조직검사상 유두종양을 진단 받으셨는데 대학병원에서는 초음파검사상 유두종양이 아닌 섬유선종이라고 추적검사를 권유 받으셨군요 초음파검사결과와 조직검사 결과 중에서 더욱 정확한 것은 조직검사 결과랍니다. 초음파검사는 100% 확실한 결과가 아니랍니다. 조직검사상 유두종양이라면 유방암의 고위험병변이므로 <제거수술>이 필요하고 암을 동반했는지 정확한 진단및 치료가 필요하답니다. 유두종양-바로가기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립니다. 조직검사 결과를 가져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송** |
|
2010-04-19 |
|
12222 |
|
모유수유중인데, 한쪽 가슴만 쓰리고 아파요.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33세 여성이시고 수유 중에 한쪽 유방에서 열감이 느껴지고 화끈거리시는군요
글쎄요 단순한 젖몸살, 염증일 수도 있고 ...내부에 이상이 있을수도 있고.. 진료 받으신지 오래 되셨으면 수유 중에 초음파검사가 가능하니 진료롤 확인해 보시고 안심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수유중에는 염증이 잘 생길수 있으나 큰 문제가 있어도 수유로 인한 유방의 변화로 인해 간과하기가 쉽답니다. 수유부질환-바로가기 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 |
|
2010-04-19 |
|
12221 |
|
유두에서 피분비물이 나와요;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28세 여성이시고 유두의 한 구멍에서 피분비물이 나와 걱정이시군요
생리와 유두분비물은 관계가 없습니다. 유두에서 피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유두종양 또는 드물게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유두종양은 빨리 자라는 종양으로 암으로 변할 수 있고 암을 동반할 수 있는 고위험병변이구요 유두종양-유방암의 고위험병변-바로가기 의사의 촉진, 초음파 검사 등으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구요 유방에 이상이나 종양이 진단되는 경우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홍 |
|
2010-04-19 |
|
12220 |
|
진료예약했는데여..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원하시는 4월 22일 15시 30분 예약되셨습니다.
그럼 그날 뵙겠습니다.
혹시라도 변동사항이나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병원으로 전화주세요.
간호사 명정희
|
정** |
|
2010-04-18 |
|
12219 |
|
겨드랑이에서 몽울이 만져져요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35세 여성이시고 겨드랑이에 멍울이 만져지시는군요 1.이게 무엇일까요? 가능성은 겨드랑이에 임파절이 커진 경우 와 부유방인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임파절이 커진 경우 유방암의 전이. 결핵과 같은 염증, 피곤하여 생긴 임파절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유방이 있는 경우 유방조직이 겨드랑이에 있는 경우인데요. 이 부유방 자체는 병이 아니지만 이 부유방에도 종양이 생길 수 있으니 의사의 촉진, 초음파 검사 등으로 확인해 보셔야 한답니다. 2.큰병원과 전문 외과에서 검사받는게 많이 다른가요?(물론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어떤 병원에 가든 진료 하시는 선생님의 유방진료 경험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가시기 전에 담당 선생님의 유방진료경력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 |
|
2010-04-18 |
|
12218 |
|
맘모톱시술에관하여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34세 여성이시고 유방진료를 받으셨고 6-8개의 다발성 종양을 진단 받으셨네요 가장 큰 종양은 1.5cm의 종양이구요 외과적제거수술을 권유 받으셨군요. 제가 더 설명해 드리지 않아도 외과적수술보다 맘모톰 수술상처가 작고 회복도 빠르다는 것을 많은 여성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다발성 종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문제는 혹시 많은 종양들중 하나가 유방암이면 어떻게 하나 하는 불안이구요.. 또 유방암의 위험이 높은 유두종양, 점액성 종양등의 고위험병변들이 다발성으로 생기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저는 다발성 종양은 <맘모톰 수술>로 제거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언제 맘모톰 해야 하나 -바로가기
현제 많은 종양들을 가지고 계신데.. 첫째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그 중 모양이 좋지 않은 종양이 있냐는 것입니다. 모양이 좋지 않다면 크기에 관계없이 유방암의 조금이라도 의심해 보아야 한답니다. 모양이 좋지 않은 종양을 찾아 우선 <바늘총조직검사><세침흡인술>로 조직검사를 우선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방조직검사-바로가기
대표되는 종양의 조직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면 그 후에 맘모톰 수술을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9개의 종양을 한번에 맘모톰 수술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마취약을 너무 쓰면 심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고 너무 많은 종양을 제거하다보면 깨끗하게 제거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최대 4-5개의 종양을 제거할 수 있으니 아마도 2회에 나누어 수술을 해야 하는데요.. 자세한 것은 진료 후에 상담해 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맘모톰 비용은 기본이 100만원내외인데요 종양의 크기와 갯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종양을 가지고 게신 경우 비용이 너무 커지지 않게 배려해 드리니 걱정하지 마시구요 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최** |
|
2010-04-18 |
|
12217 |
|
섬유선종에 관한 질문
답변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미혜입니다. 21세 여성이시고 유방에 섬유선종을 진단 받으셨고 정기검사를 받으라는 권유를 받으셨군요. 만져지는 멍울이 커지는 것 같아 걱정이시네요 질문에 대해 답해 드리겠습니다.
1. 섬유선종 수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손에 잡히는 걸로 어림잡으면 2~3센치 정도는 되는 것 같구요.. (그런데 작년에 검사받았을때 제 손에 잡힌 것보다는 작은 사이즈로 나오더라구요) 꼭 받아야만 할까요..
2-3cm의 종양이라면 꼭 조직검사 받으신 후 제거수술을 하기를 권합니다. 양성종양이 평생 그대로 있으면 수술을 할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크기가 커지면서 암으로 변할 수 있고 종양의 내부에 암이 포함될 수 있어서 꼭 제거를 권합니다. 맘모톰 선택법-바로가기
2. 섬유선종을 검색하면 엽상 낭육종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이게 뭔지 모르겠습니다. 알려주세요. <엽상종양>은 섬유선종과 같이 모양이 예쁜 종양입니다.그러나 악성일 수 있고 빨리 자랍니다. 고위헙병변-엽상종양-바로가기 수술 후 재발도 잘되어 매우 골치아픈 종양이랍니다. 섬유선종이 커지면서 내부에 엽상종양을 포함하기도 하여 섬유선종이 확실하다고 해도 2cm이상의 종양을 제거수술하여 내부에 엽상종양이 포함되어 있는지 암이 포함되어 있는지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현재 조직검사를 하신 것은 아니니 간단한 <바늘총조직검사>라고 하여 어떤 종양인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늘총조직검사-비로가기
3. 섬유선종 만져지는 부분이 가끔씩 가렵거든요. 이것도 원래 섬유선종 증상 중 하나인가요? 종양이 자라면서 이 종양에 영양을 주기위해 혈류가 증가합니다. 그러면서 그 쪽 유방에 통증이 있거나 가렵다고 호소하십니다.
4. 유두함몰과 섬유선종이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구요. 섬유선종이 확실하다면 함몰유두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갑자기 함몰유두가 생기는 것은 암의 증상입니다. 암은 주위의 조직을 잡아당기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피부도 함몰되고 유두도 함몰될 수 있습니다.
5. 유두함몰 혹은 섬유선종이 있으면 후에 모유 수유.. 할 때 영향이 있는지도 궁금해요ㅜ
답변기다리겠습니다 섬유선종이 유두 바로 아래 있다면 수술 중 젖줄(유관)을 다칠 수 있어서 수유에 문제가 될 수 있으나 이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함몰유두가 심한 경우 수유가 힘들 수 있습니다.
555-6023으로 전화주시면 상담 후 예약 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최** |
|
2010-04-16 |